본문 바로가기

2018/04

(3)
해수 수조의 염도 수치에 관한 이야기 필독! 안녕하세요 MAKE OCEAN 입니다. 오늘은 해수 수조의 염도 수치에 대한 기준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려 합니다. 먼저 RED SEA 사의 굴절식 염도계의 수치 입니다. SG 단위 1.025 / PPT 단위 35 입니다. 일반적인 굴절식 염도계의 수치 입니다. SG 단위 1.028 / PPT 단위 37 입니다. 오차폭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스윙암 형식 염도계와 부상식 염도계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1차 실험 진행 레드씨 코랄 프로를 레드씨 계량컵에 담아보다. 376g의 레드씨 코랄 프로 소금을 10L 증류수 물에 녹인다. 측정 결과 지멘스 측정기 26.5도 기준 48.7 미리지멘스환산시Salinity at 25°C Conductivity 47.2 mS/cm Salinity PSU 30.7 (≈ 30..
해수 수조의 안전한 질산염 제어를 위한 최소한의 요건 안녕하세요 MAKE OCEAN 입니다. 질산염 제거제 Nitrate Removal를 판매한지가 어느덧 반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모 카페에서 첫 5명의 테스터를 구하고 그분들을 시작으로 하여서 단톡방을 만들고 지금까지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각설하고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질산염 수치가 높을 경우 특정 산호에게 좋지 않으며, 물고기의 경우 자연에서는 당연히 질산염이 낮은 수치에서 살고있지만.우리 수조에 들어와 높은 질산염 수치에 노출이 되도 잘 사는 경우와 못사는 경우 , 그리고 물고기한테 높은 질산염 수치가 문제가 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사실상 알수는 없습니다. 다만 확실한건 질산염 수치가 높은 것 보다는 낮은것이 좋다는 것 입니다.자연의 상태를 따른다면 말이죠. 그리고 초기 테스터 분이..
증류수 제조기 초순수 RO/DI 정수기의 TDS값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Make Ocean 입니다. 최근에 해수나 민물이나 공통적으로 RO/DI 증류 시스템을 많이 사용들을 하고 있습니다. 수돗물에는 많은 불순물이 있고 이것을 제거해 주기 위함인데요. 원래는 산업용으로 많이 사용되던 것이 가정용 맴브레인로 공급이 되어서 지금 이렇게 사용이 가능하게 된 제품인데요. 사실 크기만 크지.. 가정용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 글을 쓰게된 이유는 바로 언제부터인가. TDS가 0이면 순수한 물이다라고 하는 이야기가 들려서 적게 되었습니다. TDS에 대해 알고싶으시면 http://www.sng.pe.kr/meter/tds-app.htm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TDS가 0이라고 해서 증류수는 아닙니다. 우리가 보통 쓰는 침전, 카본, R..